반응형

20대 임플란트 후기#3 임플란트 시간, 임시치아를 하는 이유

20대 임플란트 후기#3 임플란트 시간,임시치아를 하는 이유

 

  안녕하세요. 용&몀의 용입니다.

이번 포스팅은 저번 '20대 임플란트 후기#2 임플란트 식립, 수술 후 통증은?'에 이어서 '20대 임플란트 후기#3 임플란트 시간, 임시치아를 하는 이유'입니다.

 

임플란트를 계획하시고 있는 분들이 대부분 궁금한 것은 통증, 비용, 시간 이 세 가지가 많은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. 저번에 수술 직후에 오는 통증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, 이번 포스팅에서는 '시간'과 그 대부분의 시간 동안에 임시로 씌우고 있는 '임시치아'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.

 

오늘도 구강내 사진이 있습니다.

 주의하고 봐주세요!


1. 임플란트 소요시간

 

임플란트 최종보철물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개인마다 천차만별입니다. 영향을 주는 몇 가지 요소가 있는데,

1. 나이 (많을수록 ↑)

2. 잇몸건강 (잇몸퇴축이 심할수록 ↑)

3. 뼈 골밀도 (치밀할수록 ↓)

이 세가지 외에도 수많은 요소들이 영향을 주는 부분입니다. 그래서 보통 젊은 사람, 건강한 사람이면 3~6개월 복잡하거나 어르신, 잇몸이 좋지 않은 사람이 할 경우 6~ 12개월, 1년 이상도 걸릴 수도 있습니다.

 

또, 이쁜 잇몸라인을 얻고싶으시다면, 발치가 된 직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!

발치가 된 후부터 잇몸퇴축이 진행이 되기 때문에 나중에 가면 빈 공간이 많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.

 

2. 임시치아를 하는 이유

 

그럼 우리가 임플란트를 심기 전에 자연치가 탈락한 공간이 있을겁니다. 그 빈 공간은 3~6개월 길면 12개월까지 공간이 있을 테죠? 그럼 그 공간은 그 긴 시간 동안 비워놓으면 어떻게 될까요?

 

만약 그 탈락한 공간을 그대로 비운채로 내버려둔다면, 양옆에 치아들은 안쪽으로 기울어질 것이고, 맞닿는 치아(대합치)는 상악의 경우에는 내려오게 될 것입니다.(정출) 그래서 이러한 치열이 무너지는 것을 방지하고 또 여러 가지의 기능이 있는 '임시치아'를 그 시간 동안 착용을 하게 될 것입니다.

 

임시치아의 기능을 몇가지 설명해드리자면

 

1. 공간확보 (자연치가 탈락한 공간 그대로의 공간을 확보)

2. 잇몸 퇴축방지 (발치 후 잇몸을 눌러서 어느 정도 잇몸퇴축 방지)

3. 환자의 적응 (임플란트 보철을 미리 적응)

4. 최종보철물의 가이드라인

 

대표적으로 네가지 정도를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. 이 중에서 세 번째와 네 번째의 기능을 동시에 설명을 해드리자면, 원래의 자연치가 아닌 보철물을 장착을 해서 어쩔 수 없이 불편함, 이물감을 호소하게 됩니다.

그것을 미리 겪고 적응을 해보게 할 수 있도록 임시치아를 끼워놓는 목적도 있습니다.

 

 

적나라한 사진이지만... 한번 유심히 봐주세요. 임시치아에 어떤 흔적이 생긴것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표시를 해놓은 곳을 보자면, 임시치아가 빵꾸가 난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. 이런 흔적을 보고 '아 여기는 좀더 맞닿는 곳이니까 어떤 조치를 취해야겠다'라고 생각을 하고 치과의사, 기공사가 보철물을 더 맞게 만들고 세팅을 더 잘할 수가 있는 겁니다.  이런 것들을 보면 임시치아가 최종 보철물의 '가이드라인'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죠.

 

아 참고로 임시치아를 하는 과정에는 잇몸을 건들때 빼면 아픈 부분은 없었습니다. (이때 마취 안합니다.)

대신, 이것도 사람마다 케바케이므로, 미리미리 잇몸건강을 지키시는 것이 좋습니다...ㅎㅎ


 

이번 포스팅은 '20대 임플란트 후기#3 임플란트 시간, 임시치아를 하는 이유'이었습니다.

여러분들이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데 아직 하지 않았다거나, 무서워서 꺼리시거나, 하는 중인데 왜 이리 오래 걸리나 싶은 분들을 위해서 치료과정과 보철물 제작과정 모두를 설명을 드리고 있습니다.

 

다음 포스팅은 보철물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.
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! 다음에 또 오세요!!

반응형

+ Recent posts